취업을 위한 SWOT분석


전에 SWOT분석은 전반적인 설명을 포스팅했으니2009/02/20 - [보자기의 취업정보방] - 성공취업을 위한 SWOT 분석  전반적인 설명보다 이번 시간에는 SWOT분석 후에 과연 이것을 어떻게 어디에 써먹을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SWOT은 실제로 기업에서 마케팅시 많이 사용하는 기법으로 내부적으로 가지고 있는 물건의 강점, 약점, 그리고 외부적인 요소의 기회, 위기 요인을 모두 적목시킨 후 가격 설정을 한다던가 혹은 경쟁력있는 마케팅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이를 취업을 준비하는데 써먹기 위해서 자기 자신을 상품화하여 적용시키면 됩니다.

본인이 남들과 다른 강점과 부족한 부분의 약점, 그리고 취업을 하는데 외부적인 기회요소와 위기요소를 정리하여 가장 원하고 희망하는 일에 대한 취업을 준비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SWOT분석을 통해 본인의 위치와 현 상황을 파악하였다면 이를 최대한 써먹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의 강점과 외부적인 기회요소인(SO전략)을 가지고 어떤 식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가지고 있는 강점을 조금 더 정교화하고 최대점으로 강화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이를 과연 인사담당자에게 어떻게 어필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반대로 본인의 약점과 외부적인 위기요소인(WT전략)을 이용해서는 가장 먼저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점을 찾고 이를 위한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며 어떻게 변화 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을 강구하여야 합니다.




항상 학생들에게 강조하는 부분이고 정말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취업준비를 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SO전략 뿐입니다.



SO전략을 최대한 활용하여 자기소개서에 녹여내어야 하고 SWOT분석을 통해 주변환경을 어떻게 활용하고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통하여 진정 그 직무를 위하여 준비된 인재라는 모습을 인사담당자에 보여주어야 합니다. 단순히 열정이 있습니다 혹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등의 말로만 준비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이미 몸으로 뛰어보았고 과거 경험 혹은 경력을 통하여 그 열정을 녹일 수 있는 구직자 분들이 되길 바랍니다.

인사담당자들의 눈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다름아닌 이렇게 많은 준비를 통하여 자신의 준비된 모습을 보여주는 구직자 덕분에 인사담당자의 눈이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보자기의 취업정보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사담당자와 함께 하는 1박2일  (5) 2009.07.10
취업의 정석2  (7) 2009.07.09
취업의 정석  (4) 2009.07.03
스펙업 (spec up)  (4) 2009.05.26
직장을 이직할 때 고려할 점  (6) 2009.05.18
Posted by 편지봉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