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채용시장 전망...불안한 고용시장 IT로 뚫어라


201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도 초반부터 채용과 관련된 뉴스와 이슈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역시나 채용시장의 전망을 미리 예측하고 준비하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많은데요, 저도 2010년 채용시장을 전반적으로 예측해보고자 합니다.

경제는 활발하지만 고용은 없다?

09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국내 경제 시장은 10년도에도 희망적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많은 연구기관에서는 경제성장률을 지난 달 대폭 상향 조정하였고 성장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점치고 있습니다. 특히 주변 국가인 아시아 신흥국들과 비교했을 때 굉장한 높은 수치의 성장 가능성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채용시장은 긍정적인 이야기보다 부정적인 이야기가 더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쏟아져 나오는 고교생과 대학 졸업자들을 수용할 수 있는 일자리는 아직 크게 예견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 하반기 공채에 성공하지 못한 졸업예정자의 경우, 올 2월 졸업과 동시에 올해 상반기 공채시장에 몰리게 되는데 아직 많은 기업들이 올 상반기 공채인원을 크게 잡질 않고 있기에 더욱 불안한 고용현상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의 고용시장 지원사격, 과연?

작년에 이어 정부에서 원활한 채용시장을 만들고자 구직자를 위한 여러가지 정책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청년인턴제도 입니다. 현실적으로 작년에 실시한 인턴제에서는 많은 경험자들로 하여금 도움을 받지 못했다는 평이 일반적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작년에 인턴제에 참여한 구직자가 다시 올해 상반기 취업준비생으로 돌아와 경쟁률을 높이고 있다보니 인턴제를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이 많습니다. 어떤한 방침을 가지고 인턴제를 운영하겠다는 공식적인 발표는 없지만 작년의 시행착오를 발판으로 더 안정적이고 활기찬 인턴제를 진행하리라 기대합니다.


IT분야의 채용확대

경기회복으로 인해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 지배력이 많이 향상된 IT분야에서 채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보통신, 디스플레이, 반도체 등에서 신입사원 모집인원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직무별로 모집인원은 다르겠지만 작년대비 인원은 눈에 띄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면접의 비중 확대

작년과 마찬가지로 면접의 비중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순히 입사지원서에 기반한 질문이 아닌 지원한 직무를 중심으로 디테일한 대답을 할 수 있어야 하고, 왜 지원했는지 즉 지원동기 부문에 대한 생각을 남들과 차별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만의 확고한 생각을 가지고 면접에 임하기를 바랍니다. 
 


Moon Rise behind the San Gorgonio Pass Wind Farm
Moon Rise behind the San Gorgonio Pass Wind Farm by A Caveman trapped in the 21st Century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Posted by 편지봉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