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취업 10대 뉴스


09년을 맞이하면서 08년도의 취업 뉴스에는 무엇이 있었나 하고 살펴보니 역시나 10대뉴스로 요약되어 각 언론사와 방송사에서 이미 방송되었더군요... 09년이 되기전에 분석했어야 하는데 제가 게으른 탓에 이제야 분석을 하고 있네요 ㅡㅡ^ 개인적으로 동감가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1. 취업 한파
음... 말이 필요없겠지요? 취업한파... 수치가 어마어마 하더군요... 개인적으로 과연 이 수치가 어느 직업군을 어느 집단에서 어느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일까 하는 의구심을 불러일으키긴 했지만 실로 취업이 힘들어 짐에따라 본 기사에는 더이상 토를 달고 싶지 않습니다.

2. 비정규직의 불안함
누가 그러더군요... 제일 만만하게 비정규직이냐고... 왜 항상 이렇게 힘든때에 더 힘들어진 비정규직을 맨날 들먹이며 어렵게 하느냐고... 기업과 근로자 사이에서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과 계약기간의 연장에 대한 기존 약속이 계속 변경되어 많은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원래 이분들이 계셔서 기업이 있는건데... 중소기업이 있어서 대기업이 있는것처럼 말이죠.

3. 무조건 지원! 묻지마 지원!
특히 온라인 지원에서 많이 나오는 경우로 이것저것 따져 보지도 않고 무조건 지원하는 구직자들이 무지하게 많이 늘었습니다. 항상 대학생 구직자한테 하는 말이지만 급하다고 아무거나 막 먹으면 금방 체하듯이 꼭 희망하는 직무와 회사를 찾아서 꼼꼼하게 분석하고 공부를 하는, 준비된 마음으로 구직활동을 했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이 있습니다. 그렇게 막 들어간 회사에선 절대 오래버티지 못합니다.

4. 자격증 준비
스펙조건 충족을 위한 자격증 만들기는 이제 누가 뭐라고 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구직활동의 일부분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미 나온 학교를 바꿀수는 없고 (물론 대학원등의 다른 방법도 있긴합니다만...) 이미 졸업한 학과를 바꿀도 없다보니 다른 부분에 대한 필요충족조건으로 자격증을 많이 준비합니다. 여기에 플러스 알파로 각종 영어시험 및 외국어 시험을 준비하기도 하지요.

5. 해외취업
국내에서 힘들다 힘들다 하니깐 해외취업에 눈돌리는 구직자들도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물론 이는 현 정부에서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해외취업을 위해서는 더욱 많은 준비와 공부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구직자 분들이 반드시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최소한 2배이상의 노력과 땀이 필요합니다. 적어도 해외취업에 성공했다는 말을 듣기 위해서는... 뭐 솔직히 남들한테 잘 보이기 위해 취업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본인 만족은 해야 하지 않을까요?

6. 중소기업의 채용절감
당연한 이야기일수도 있지만 경기가 안좋다보니 직접적으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쪽은 당연히 중소기업입니다. 벌써 큰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뽑는 사람도 적어지게 되네요. 하지만 뽑는 인원이 동일함에도 구직자들을 찾기힘든 것도 큰 문제 중에 문제입니다. 미스매치가 해결되어야 하는데...

7. 기업이 바라보는 인재상
요즘들어 제가 학생들한테 가장 많이 이야기 하는 부분입니다.
이제 90년대의 출신학교와 부모님의 직업을 보는 기업은 많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대신 그 부분을 충족시키고자 구직자 개개인의 개인 역량에 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취업자와 미취업자의 구분을 보면 가장 크게 드러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인턴경험 및 사회생활 경험 유무라는 사실입니다.

8. 대학 5학년
졸업 후 취업을 못한 학생들은 다시 학교로 돌아갑니다.
앞선 글에서 말했지만

A 학생 - 04년 3월 입학                 B학생 - 04년 3월 입학
            08년 2월 졸업                             07년 3월 휴학
            09년 3월 면접                             08년 3월 복학
                                                            09년 2월 졸업
                                                            09년 3월 면접

A학생과 B학생중 누가 더 유리할까요?

9. 공무원
음 이부분도 말이 필요없는 뉴스인것 같습니다. 올해에는 그 채용도 더 줄어든다고 하던데...

10. 취업비리 / 취업사기
기업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정보파악 및 공부만이 이런 나쁜 사람들의 눈을 피해갈 수 있습니다.


(와우뉴스 한창호 기자 원문보기 )





Posted by 편지봉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