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들이 09년도에 가장 듣고 싶은 취업소식은?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이 올해에 가장 듣고 싶은 뉴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하고 생각해보다가 지난주 대학생들과 함께 1박2일로 취업캠프를 진행하면서 학생들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정말 취업과 관련하여 언론사를 통하여 듣고 싶은 보도나 혹은 원하는 기사는 무엇이 있을까 하고요. 솔직히 어느정도 예상했던 대답이 거의 나왔습니다.

가장 많이 나왔던 대답은 역시나 일자리가 굉장히 많이 늘어서 취업에 성공했으면 한다는 대답이었습니다. 역시 현 경제도 그렇고 상황이 많이 힘들다보니, 캠프 모의면접때 학생들의 대부분이 패기도 없고 신입사원으로서 가져야 할 열정도 크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전 항상 모의면접의 면접위원님들에게 부탁을 합니다. 모의면접. 말 그대로 실전에 대비한 연습입니다. 이를 강하고 세게 나가야 실전에서 조금 더 여유를 찾고, 또 많이 깨져봐야 현실을 직시한 구직자들의 달라진 모습을 찾을 수 있을거란 생각에, 전 항상 강하게 압박면접을 부탁드립니다.
하지만 09년 처음으로 시행했던 이번 캠프에서는 이야기가 조금 달랐습니다. 학생들이 너무 의기소침해 있었고, '내가 할수 있을까?' ' 내가 과연?' ' 아휴 너무 어렵다!' 등 주눅들어 있는 모습이 보여서 바로 컨셉을 바꾸었습니다.

" 힘을 주는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

학생들의 면접모습을 보고 현 경제상황과 맞물려 구직자들의 모습도 왠지모르게 비슷한 성향으로 흘러가는구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아니나다를까 역시 학생들의 간절한 소망은 취업자의 수가 늘어나는 것이었습니다.
캠프를 마치고 주말에 신문기사를 찾아보았습니다.
(항상 제가 생각했던 주제는 기사로 있더라고요... ㅡㅡ^)

구직자 47%는 ‘취업자 수가 늘었다’는 뉴스를 내년에 가장 보고 싶은 뉴스로 꼽았다...  (데이터뉴스 원문보기 )

기사내용의 통계자료도 거의 비슷했습니다.

학생들이 두번째로 가장 많이 외쳤던 희망뉴스는 바로 연봉인상!!!
음... 이 뉴스는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 뿐만 아니라 저를 포함한 현업에 계신 모든 근로자들의 희망뉴스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지난 주 캠프 때 1차 모의면접을 마치고 점심식사를 하면서 모 기업의 인사담당자 총괄로 계신 분에게 들은 말이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아마도 올해 연봉 동결안이 나올 것 같아요... 경기가 너무 힘들어서... 임원급에서는 감원까지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 그러다보니 저희 노사에서는 아예 올해 연봉협상에 대한 미팅도 갖지 말자고 하네요. 괜히 연봉협상과 관련된 미팅을 했다가 근로자 전체 감원 이야기가 나올 수도 있으니깐요. "

" oo기업과 oo기업 노사가 지금 이렇게 조용한거는 10년동안 인사담당자로 일하면서 처음 보는거 같습니다. 분명 이 시점에서 연봉과 관련된 sheet가 나오고 이에 체결안이다 뭐다 하면서 조금은 시끌시끌해야 하는게 거의 원칙이었는데, 경기가 너무 힘들고 기업자체가 흔들리다 보니 노사에서도 조심스러운가 봐요. "

역시.

경기침체로 인한 타격은 특히 근로자에게 많이 있나 봅니다. 자영업이나 기타 개인사업자는 두말할 것도 없고요...
하루 빨리 저를 포함한 구직자분들이 희망뉴스를 듣게 될 날이 오길 기대해 봅니다.




Posted by 편지봉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