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를 위한 <기업 정보 분석의 몇가지 방법>1


서류전형에서 인사담당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갖고 읽게 되는 부분은 바로 '지원동기'입니다. 왜 우리 회사를 지원했는지 왜 이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지에 대해 평가하고, 가장 비전과 가능성이 보이는 구직자를 서류전형에서 통과시킵니다.

구직자는 당연히 인사담당자들의 입맛에 맞는 서류를 작성해야 합니다. 앞서 말한대로 인사담당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보는 부분이 지원동기 부문이므로, 구직자는 지원하는 기업과 지원 직무에 대한 분석을 서류에 녹여내야 합니다. 

따라서 구직자를 위한 <기업의 정보 분석의 몇가지 방법>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구직자를 위한 <기업 정보 분석의 몇 가지 방법>

1. 기업 홈페이지를 파악하라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인터넷 검색이다. 지원하는 기업의 홈페이지 내용을 숙지하는 것은 쉬우면서도 필수적인 사항이다. 홈페이지 내용을 무턱대로 외우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주요 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Q. 무엇을 만들어내어 매출을 올리는가?
Q. 사원 수는 몇 명인가? / 지원하는 부서의 직원은 몇 명인가?
Q. CEO의 이름은? 회사 경영방침과 윤리강령은?

위 질문에 대한 답변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하는 내용이다. 상장회사라면 최근 시세정보까지 숙지해 두어야 한다.


2. 시중에 출판되어 있는 서적을 읽어라
매출 1000대 기업에 드는 회사라면 시중에 나와있는 서적을 이용하여 더욱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최근 몇 년간 취업이나 기업 분석에 대한 책들이 많이 출판되었다. 책을 이용하면 홈페이지의 내용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다. 물론 취업서적들은 다분히 저자의 주관적인 생각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기업 정보 분석과 관련된 서적은 보다 객관적인 시각을 견지하고 있다.

위의 2가지 방법은 누구나 쉽게 알수있고 접하는 방법도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남들과 다르게 특화된 나만의 기업분석을 위하여 준비할 사항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첫번째
방법으로 가장 좋은 기업 분석 방법은 해당 기업의 실무진을 만나는 것 입니다.
더욱 자세한 기업 정보를 위해서는 역시 해당 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실무진을 만나는 것이 최고입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어려운 점이 많은 것이 사실이나, 본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간단히 풀릴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취업관련 특강이 여러 대학에서 공개 강의로 이루어집니다. 학교의 취업정보센터와 포털의 카페 등을 검색하면 지원하는 기업의 인사담당자 혹은 실무진이 공개강의 강사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절대 이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됩니다. 강사가 기업의 인사담장자 혹은 실무진일 경우, 강의의 서두에서 결론까지 본인의 회사에 대한 지식이 배경이므로 그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생생한 기업정보를 얻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강의를 들은 후에는 잘 들었다, 좋은 이야기다 하고 그냥 집으로 돌아가지 말고 궁금했던 사항과 풀지 못한 질문을 쏟아부어 더 많은 이야기와 자료를 얻어야 합니다. 강사 중에는 개인 이메일 주소를 알려주는 친절한 분도 있으므로 반드시 요청해야 합니다. 이메일을 통해 본인을 소개하고 다시 질문하는 등 기업과 친해질 수 있는 수단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업 정보 분석 방법 2 에서 이어집니다...



45 Fremont, #1
45 Fremont, #1 by Thomas Hawk 저작자 표시비영리


 
Posted by 편지봉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구독자.. 2009.11.12 11: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RSS 구독자 입니다.

    글 잘 봤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대기업 기준으로만 되어 있네요...

    대기업의 경우 이런글이 없어서 알아서 다 찾아서 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는 위 방법이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좀 아쉽네요...

    모든 사람들이 대기업을 원하지만 대기업은 소수의 사람만들이 들어가고 대부분 중소기업에 들어간다는 실상을 생각하면 좀 아쉽네요.(특히 IT제조업은 회사는 작지만 연봉과 대우가 대기업 못지 않은 회사가 많습니다.)

    • 편지봉투 2009.11.12 13: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보자기입니다. ^^ 먼저 관심있게 읽어주시고 RSS구독까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기준으로 글을 쓰다보니 중소기업의 경우와 조금 맞지 않는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향후 중소기업의 분석방법에 대한 글로 포스팅을 할까 생각 중입니다. 다시한번 관심있게 지켜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 더욱 알찬 정보를 남길 수 있도록 공부하고 연구하겠습니다. -보자기-